스마트폰 시대에 신분증 분실은 정말 위험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. 분실한 신분증을 가지고 불법 대출이나 카드를 발급하여 비싼 명품 등을 결제하는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오늘은 이런 신분증을 분실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처방법과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1. 신분증 분실시 대처방법
2. 신분증 재발급 신청
1. 신분증 분실 시 대처방법
1) 신분증 분실신고 하기
신분증을 분실 신고하면 신분증과 내 개인정보가 사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는 행정자 전산망에 등록되어 그 정보로는 금융거래를 할 수 없으며, 여권의 경우 분실신고 즉시 무효가 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.
신고방법
- 주민등록증 : 가까운 주민센터나 정부 24 홈페이지
- 운전면허증 : 가까운 경찰서나 정부 24 홈페이지
- 여권 : 시청, 구청에 있는 민원여권과나 정부 24 홈페이지에 신고하고 해외에서 분실했을 경우 가까운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에 신고
분실신고 취소
분실신고 후 신분증을 다시 찾게 되면 신고했던 곳에서 분실신고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여권의 경우 분실신고를 철회할 수 없고 무조건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.
2. 신분증 재발급 신청
주민등록증
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재발급까지는 신청 후 2~3주가 소요되며, 재발급 신청을 완료하면 이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수수료는 5,000원입니다.
운전면허증
운전면허증은 경찰서 민원실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 바로 면허가 필요하다면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면 1시간 이내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만약 방문이 어렵다면 도로교통공단 통합 민원사이트에서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여권
여권은 시청, 구청에 방문하여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방문 시 여권용 사진 1매와 신분증, 수수료를 지참해야 합니다. 신청 후 수령을 위해 시청, 구청 등을 한 번 더 방문해야 합니다. 하지만 방문 전 정부 24에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면 시청, 구청에 방문하여 여권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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